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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법 검사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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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AP (Draw A 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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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물화 검사는 체계화가 가장 낮기 때문에 무의식적인 심리현상을 깊이 표현하는 유용한 검사입니다.
▶ 자아상이 투사되는 검사법으로 임상에서 널리 사용되며 아동에게 사용될 때 특히 유용한 자료로 제공됩니다.
인물화 검사는 자아개념, 주위 환경의 인물, 이상적 자아상, 습관과 정서 등 피검사자의 전반적인 태도가 반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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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TP (House Tree 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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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물에 대한 내담자의 내적 견해가 내담자의 관심에 따라 강조되기도 하고 생략되기도 합니다.
▶ 집, 나무, 사람 그림은 내담자의 정서적, 인지적 경험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투사적 그림 검사 중에서 임상가들로부터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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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빗 속의 사람 (Draw A Person In The 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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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빗속의 사람은 내담자의 심리내적 견해, 내담자의 관심에 따라 강조되기도 하고 생략되기도 합니다.
이 그림은 내담자가 정서적, 인지적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수준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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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리 위의 사람 (Draw A Person On A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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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리 위의 사람은 내담자의 심리내적 견해, 내담자의 관심에 따라 강조, 생략되기도 합니다.
이 그림은 내담자의 대인관계를 탐색하는 것으로 정서적, 인지적 인간관계 경험과 깊은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 연결성, 의사소통과 문제해결 방식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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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풍경화 구성법 (Landscape Montage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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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치료, 그림검사법 중 하나로, 4면의 테두리로 그어져 있는 구조화된 공간에 통합적 지향성을 지닌
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 구성적 표상을 기초로 합니다.
▶ 이 검사는 정신분열환자의 모래놀이치료 적용 가능성을 결정하기 위한 검사로 고안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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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치료, 그림검사법 중 하나로, 4면의 테두리로 그어져 있는 구조화된 공간에 통합적 지향성을 지닌하나의 전체를 구성하는 구성적 표상을 기초로 합니다.
▶ 이 검사는 정신분열환자의 모래놀이치료 적용 가능성을 결정하기 위한 검사로 고안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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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BGT(Bender-Gestalt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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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T는 간단한 기하학적 도형이 그려져 있는 9개의 자극 카드들을 피검자에게한 장 씩 차례로 보여주면서
그 것을 종이 위에 따라 그리도록 하고 여러 가지 변형된 추가 단계를 실시한 뒤,
여기서 나온 정보들을 통해서 인지, 정서, 성격 같은 피검자의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서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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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AT(Thematic Apperception-Test, 주제 동각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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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T는 모호한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에서 개인 특유의 심리적인 과정이 포함되어
독특한 해석을 도출사게된다는 이론적 입장에서 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대안관계상의 역동적 측면을 파악하는데 보다
유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물들(사람)이 등장하는 모호한 내용의 그림 자극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과거 경험, 상상, 욕구, 갈등 등이 투사되면서 성격의 특징적인 면, 발달적 배경,
환경과의 상호관계 방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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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RoeschachTest(로샤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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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샤검사는피검자루 하여금 검정색, 회색 또는 다양한 색상으로 이루어진 10장의 잉크 무늬 속에서 자신이 보는 물체가 무엇인가를 묘사하게 한 후 그에 대한 피험자의 반응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현재 임상 실제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투사적 검사라 할 수 있으며 개인 성격의 여러 차원들, 이를테면 인지, 정서, 자기상, 대인관계 등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정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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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CT (Sentence Completion Test / 문장완성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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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완성검사는 투사적 검사 중에서도 가장 간편하면서도 매우 유용한 검사 중 하나이다. 검사의 종류에 따라 문항수가 다르지만 대개 수행시간은 20∼30분 정도이며 자기보고식 검사이기 때문에 혼자서 수행할 수 있고 집단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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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WISC-IV(한국판 웩슬러아동용 지능검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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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웩슬러아동용 지능검사(K-WISC-IV)는 6세 0개월 ~ 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별 검사도구이다. 기존의 한국판 웩슬러아동용 지능검사(K-WISC-III)를 개정한 것으로 개정과정에서 인지발달, 지적평가, 인지과정에 대한 최근 연구들을 통합하여 전반적인 지적능력(전체검사 IQ)을 나타내는 합성점수는 물론, 특정 인지 영역에서의 지적 기능을 나타내는 소검사와합성점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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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반데르빌트평정척도는 아동의 산만한, 부주의, 충동적 행동이 집, 학교 (유치원) 그리고 다른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학습, 사회기술, 자아존중감에영향을 미치는지의 기능을 분석합니다.
이 기능 분석결과 근거로 심리치료의 계획을 수입하여 상담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DHD 반데르빌트평정척도는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우울, 불안 등의 문제행동에 대한 선별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검사이기 때문에 검사결과에 근거하여 전문의에게 의뢰해야 할 문제인지, 심리적 문제인지를 분별하여 조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아동의 문제를 개입할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부모 또는 양육자와 선생님에게 실시하여 결과를 동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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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운동진단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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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MDT (지각 – 운동발달진단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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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아동 : 3세 ~ 11세 (소요시간 : 약 40분)
▶ 지각운동발달진단검사는 학습장애아의 진단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지각 – 운동 통합능력을 읽기, 쓰기의 학습준비도와일상생활 대처능력을 파악하여 지각 – 운동 통합 능력이 발달되지 않으면 읽기, 쓰기의 문제가 발생하고 더 나아가 학습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또 다른 발달의 문제를 일으켜 학습의 곤란이나 일상생활 대처를 하지 못하는 문제행동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각 – 운동 발달 진단 검사를 통해서 시지각, 상지운동및 시각 – 운동 통합능력의 발달에 대해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진단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촉각, 전정각, 고유수용각등의 감각 – 지각 – 운동교육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아동에게 훈련받는상담자가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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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MI 검사 (시각 – 운동 통합발달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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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상아동 : 3세 ~ 11세 (소요시간 : 약 30 ~ 40분)
▶ 시각 – 운동 통합발달 검사는 본래 장애를 초기에 발견하고 학습과 행동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스크린 검사로 활용하도록 고안된 검사입니다. 어린이들은 잘 발달된 시각과 운동의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두 가지를 잘 협응시키지 못합니다. 시각과 손 운동을 통합하는 감각 운동은 지각 발달의 기초가 되며 학습능력을 예측하는 기본이 됩니다.
따라서 VMI 검사를 통해서 지적장애아, 학습부진아를조기에 발견하여 시각 – 운동 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지적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방법은 훈련 받은 상담자가 아동에게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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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PI-A(아동청소년용), MMPI-Ⅱ(성인용) 다면적 인성검사(MMPI)는 현재의 심리상태, 스트레스의 정도, 적응의 수준 등을 파악해 주어, 보다 심층적인 성격의 분석을 도모하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심리검사이다. 질문지형 성격검사인데도 상당히 투사법적 함축(projective implication)을 띤550개의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그 중 16문항이 중복되어 총 56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예, 아니오(진위형)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다.
검사의 내용은 주요 비정상적 행동의 종류를 측정하는 10가지 임상척도(Hs,D,Hy,Pd,Mf,Pa,Pt,Sc,Ma,Si)와 그 사람의
검사태도를 측정하는 4개의 타당척도(알 수 없다,L,F,K)로 구성되어 있다. 이 타당도 척도는 피검사자가 얼마나 정확하게 검사를 실시했었는지에 대한 검사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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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담자는MBTI를 통하여 자신의 심리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자기이해를 토대로 자신의 독특한 성격유형을 알면,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유형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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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TT(아동 색 선로검사)는 지각 추적 능력, 정신 운동 속도, 순차적 처리 능력 및 분할 시각 주의력과 지속적 시각 주의력을 측정하는 전두엽관련 검사이다. 색 구별 능력은 30~48개월에 이르는 유아기부터 획득되는 안정적인 인지 능력이기 때문에 기존의 검사보다 훨씬 어린 연령대의 아동에게도 실시가 가능하다.
글자를 읽어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언어적 능력이나 상징화 능력이 손상되어 있는 언어 및 특정 읽기 장애 아동들에게도 실시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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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OP(스트룹아동 색상 - 단어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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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OOP(스트룹아동 색상-단어 검사)은 전두엽에서 담당하는 억제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신경심리학적 검사이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학습장애, 자폐장애 등 아동기 신경발달학적 장애를 진단하고 신경심리학적 결함의 정도를 평가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ADHD 진단과 치료효과 평가에 탁월한 검사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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